본문 바로가기
Baking Basics

베이킹소다vs베이킹파우더

by EZPZ 2020. 2. 7.

 Hello everyone~!

 

 홈베이킹을 이제 막 시작하는 초보자들에겐

베이킹파우더와 베이킹소다의 차이점이 궁금 할 수 있습니다.

 이 중 베이킹소다는 청소할 때 많이 사용해서

주부님들에겐 익숙 할 수 있고,

병원에서 근무 하시는 분들도 낯설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빵공부를 하면서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의 차이

그리고 이둘은 완전히 과학 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과.제빵에서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는 제품의 형태을

만드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입니다.

 

  지금부터 이 둘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성분

소듐_바이칼보네이트 Sodium Bicarbonate 

즉, 탄산수소나트륨 입니다

 탄산수소나트륨이 주성분이며 산성제(가스발생촉진제)와 완화제(주로 건조전분)가 추가로 들어있습니다.

제과

제빵

작용

- 탄산수소나트륨은 산성을 가진 재료와 만날 경우 거품의 형태로 이산화탄소를 생성합니다.

 식초가 베이킹소다와 만났을때 거품이 일어나는것을 한번쯤은 보셨을 겁니다.

- 베이킹소다는 산성 재료와 만나 화학반응을 일으켜 반죽을 부풀리는 역할을 합니다.

- 산성분을 가진 재료중엔

 버터밀크, 레몬즙, 레몬주스, 브라운슈거, 꿀,

 요거트 정도가 있습니다.

- 베이킹 소다는 옆으로 퍼지면서 부푸는 양상을 보이기에 제과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 단점은 빵을 구울때 탄산나트륨이 휘발되지 않고 남아서 쌉싸름한 맛과 냄새를 남깁니다.

 그래서 베이킹 소다는 레시피에 맞게 적당량을 사용하며 탄산나트륨을 중화 할 수 있는 재료들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 베이킹소다는 밀가루와 반응해서 갈색을 내기 때문에 보통 초콜릿이나 진한 색을 내는 구움과자에 주로 사용합니다.

- 베이킹파우더는 베이킹소다에 산성재료를 따로 섞어 사용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자 개발 된 화학팽창제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산성분의 재료가 포함되지 않은 레시피에 주로 베이킹파우더를 사용합니다.

- 베이킹파우더는 그 자체로는 부풀지 않고 액체와 뜨거운 열이 가해졌을때 비로소 화학반응이 일어납니다.

- 이때 중요한것은 단백질입니다.

왜냐하면 젖은 반죽과 열이 베이킹파우더의 화학작용을 일으켜 거품을 형성 했다면 단백질은 그 거품을 공고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제과제빵에서 계란이 대부분 들어가는 이유가 오로지 맛 때문만은 아니라는걸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 베이킹 파우더는 위로 솟아 부푸는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볼륨감이 필요한 제품을 만들때 사용 합니다.

- 머핀, 스콘, 케이크, 마들렌등에 사용

작용

 베이킹소다는 속쓰림완화, 벌레물린뒤 진정작용, 각질과 노페물제거등 스킨케어, 냄새탈취, 치아 스케일링, 친화경세제, 병원에선 심장마비등 응급약물로도 활용 되고 있습니다.

*주의! 베이킹소다는 청소용과 식용으로 나뉘어 판매 되고 있으니 구입 시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베이킹파우더는 베이킹소다와 마찬가지로

세제, 냄새탈취의 작용과 더불어 방부제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 베이킹파우더를 사용하지 않고 반죽을 부풀게 하는 방법으로는

계란 흰자를 이용한 머랭반죽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베이킹 레시피에 머랭반죽을 사용하진 않습니다.

 

- 천연팽창제로는 이스트균(효모)이 있습니다.

이 또한 모든 제과제빵 레시피에 사용하진 않습니다.

 

- 베이킹소다가 들어가야하는 레시피에 베이킹 파우더를 사용 하는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사용하려면 베이킹파우더의 양을 소다의 양 보다 3배 많게 잡아야 하는데 그로 인해 결과물의 맛과 모양이 안 좋아 집니다. 베이킹소다를 대체할 수 있는것은 없다고 봐야겠습니다.

 

- 반대로 베이킹 파우더가 들어가야 하는 레시피엔 베이킹 소다를 사용 할 수는 있지만 반듯이 산성분과 전분을 함께 계량하여 적절한 합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베이킹 소다는 위로 부푸는 성질보단 옆으로 퍼지는 성질이 있고 맛이 안좋아 질 수 있습니다. 참고 하시고 레시피 수정 하시길 바랍니다.

 

- 간혹 베이킹 소다와 베이킹 파우더를 함께 사용하는 레시피가 있습니다.

이 경우엔 재료안에 산성분이 충분하지 않아 산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방법으로 베이킹 파우더를 함께 사용합니다.

 

 

-제과제빵에선 이스트와 베이킹파우더를 베이킹소다 보다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베이킹을 할 때엔 레시피를 먼저 확인하시고 되도록이면 변경 없이 따라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연구 개발한 레시피 라면 더욱이 똑같이 따라 하시는 것이

최상의 결과물을 만날수 있는 지름길이라 생각합니다.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를 이해하기 위해선 사실 더 깊은 전문지식이 필요하지만

홈베이킹을 하기 위한 지식으론 이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되어

이쯤에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랄께요.

 

Bye~~

댓글